엄마의 청춘을 노래하다

서한솔지점원 모녀의 보컬트레이닝 체험


신사동 스튜디오에 아름다운 모녀가 등장했다. 평소에 동기들의 결혼식 축가를 전담할 만큼 실력파로 알려진 ‘서한솔 지점원’과 딸에게 본인의 노래 실력을 그대로 물려준 ‘그녀의 어머니’가 추억의 명곡으로 입을 맞췄다.
두 모녀가 부를 곡은 1994년 윤도현의 [가을 우체국 앞에서]. ‘이 추운 겨울에 왜 가을 노래인가요?’라는 질문에 어머니는 ‘30년 전 딸아이 나이 즈음에 청춘의 위로를 받았던 각별한 노래’라고 답했다. 시대를 넘나드는 명곡을 함께 부른 모녀의 하루는 어땠을까?





글_ 명동지점 서한솔
 코로나19 '방역 가이드'를 준수하며, 참가자 외 접촉을 최소화 하는 등 안전하게 진행했습니다.


엄마에게 주고픈 선물

저는 평소에 노래 부르기를 굉장히 좋아합니다. 저와 가까운 분들이라면 제가 얼마나 노래를 좋아하는지 아실 겁니다. 그런데 이번 사내 이벤트를 보자마자 주변 동료들이 “서한솔 씨 한 번 신청해 봐!”라고 등 떠밀어 주셨습니다. 뻔뻔하게 나서기 쭈뼛거렸는데 ‘진심’ 고마웠습니다. 게다가 때마침 엄마 생신이 가까워 엄마랑 함께 노래한 음원을 가질 수 있다는 생각에 미치자, 갑자기 꼭, 반드시, 절대로 ‘당첨’ 되어야겠다는 의지에 불타올랐습니다. 저에게 엄마와의 한목소리를 남길 기회이자 선물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처음에는 손사래를 치며, 고개를 절래~ 절래~ 흔드는 엄마를 설득하는 건 너무 쉬웠습니다. 

“엄마 좋아하는 노래가 뭐야? 내가 그거 배워보고 싶어서 그래~ 한 번만 하자? 응?”

아무것도 준비할 필요도 없고, 보컬 트레이닝도 받는 수업이라 가벼운 마음에 약속된 날 출발했습니다. 잘 아시는 노래라고 하시더니 차 안에서 자꾸 노래 틀어 달라고 하십니다. 집에서 녹음 스튜디오 도착할 때까지 1시간 반 동안 엄마는 ‘수십 번’ 듣고, 가사를 읊조리며, 창밖만을 쳐다보셨습니다. 표정에서 엄마의 긴장감을 느낄 수 있었는데 저까지 괜히 떨리기 시작합니다. 

‘오늘 녹음은 끝까지 할 수 있을까?’



고음 불가에서 고음의 신으로

엄마랑 나를 정신 번쩍 들게 만드는 건 보컬 트레이닝 선생님의 하이톤 인사부터였습니다. 굉장히 유쾌하신 보컬 트레이너 선생님 덕분에 엄마는 조금씩 긴장을 풀고, 미소 짓는 얼굴을 보입니다. 엄마의 눈빛을 보고 제 마음은 더 빨리 포근해집니다. ‘그래, 무엇보다 엄마가 재밌어야지!’  보컬 트레이닝을 통해 소리 내는 자세와 발음 등을 배웁니다.


스스로 고음 불가라고 하셨던 엄마는 점점 ‘고음의 신’으로 녹음실을 꽉 차게 만듭니다. 저도 질세라 화음도 넣고, 깨끗한 목소리를 내려고 노력합니다. 선생님이 굉장히 기분 좋은 말을 해주셨는데 “한솔 씨 가수 해볼 생각 없냐고?” 그 말에 엄마가 더 발그레합니다. 저도 부끄럽지만 속으로 굉장히 행복했습니다. 선생님이 엄마를 닮아 예쁜 목소리를 가졌다고 칭찬 세례를 해주실 때 노래를 녹음한다는 생각은 저 너머로 사라졌고, 엄마랑 나는 흐뭇한 눈빛을 마주쳤습니다. 



청춘의 위로가 되었던 노래 

엄마랑 함께 녹음한 곡은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 OST 중에 엄마가 가장 좋아하신다는 ‘가을 우체국 앞에서’를 골랐습니다. “엄마? 겨울인데 가을 노래?” 엄마는 이 노래를 겨울에 처음 들었다고 합니다. 찾아보니 윤도현 씨가 1994년 12월에 발매했더라고요. 날이 많이 추워지니 따듯했던 가을도 그립고, 30년 전 즈음 엄마가 청춘일 때 위로가 되었던 노래라고 합니다. 드라마 OST로만 알던 노래를 엄마 이야기를 듣고 다시 들어보니 따뜻한 가사와 잔잔한 멜로디가 이 겨울을 포근하게 만드는 것 같았습니다. 


항상 어떤 순간에도 내 편이 되어 주고, ‘네가 하는 그 선택이 맞다’고 늘 응원해주는 엄마의 사랑 덕분에 지금 이렇게 아무 탈 없이 잘 자랄 수 있었어요. 앞으로도 지금처럼 우리 가족 늘 행복했으면 좋겠고, 평생 사랑스럽고 씩씩한 딸이 될게요! 엄마 사랑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