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공소와 예술의 만남! 문래창작촌

오랜 세월을 간직한 철공소 골목의 변신


쇳덩이와 용접 불꽃, 기계음 가득한 문래동 철공소 골목이 예술가들을 품으면서 도심 속 이색 마을로 각광받고 있다. 철공소 장인들과 예술가들이 공존하며 오묘한 조화를 이루고 있는 ‘문래창작촌’으로 떠나보자.



오랜 세월의 흔적을 간직한 철공소 골목의 변신

서울 영등포구 문래3가 일대는 1970~1980년대에 경제발전과 함께 잘나가는 철공소 거리였다. 이후 철강산업의 쇠퇴, 97년 외환위기, 2000년대 들어 공장 이전 정책과 재개발 등으로 인해 일부 업체들이 떠나면서 빈 공간이 생기자 그 자리에 예술가들이 둥지를 틀기 시작했다.


홍대와 대학로 등지에서 활동하던 젊은 예술가들이 상대적으로 임대료가 저렴한 철공소 거리 골목골목에 작업실을 만들면서 자연스럽게 형성된 곳이 바로 ‘문래창작촌’이다.


문래역 7번 출구에서 직진하면 만날 수 있는 ‘문래창작촌’은 오랜 세월의 흔적을 간직한 철공소들과 좁은 골목 곳곳에 공방과 카페, 식당 등이 어우러져 있다. 여기저기 쌓여있는 무채색 철근들과 거친 기계음 사이로 알록달록한 벽화와 저마다의 개성을 가진 공방, 카페들이 모여 이색적인 풍경을 자랑한다.


특히 여러 카페와 식당 등이 문래동의 상징인 ‘철’을 활용해 옛 감성을 살리면서도 감각적인 인테리어를 뽐내고 있는 것이 꽤 인상적이다. 곳곳에는 용접용 마스크와 망치 모형, 철재로 만든 독특한 조형 작품들도 감상할 수 있다.



현재 문래창작촌에는 회화, 설치, 조각, 디자인, 일러스트, 사진, 서예, 패션, 영화, 거리 퍼포먼스, 음악, 전통예술, 문화기획 등 1백여 곳의 작업실과 3백여 명의 예술가들이 활동하고 있다. 이들은 개인 작업은 물론, 정규 수업과 일일클래스 등을 운영하며 이 곳을 찾는 사람들과 소통하고 있다. 일일클래스의 경우 친구-연인과의 데이트 코스로도 인기를 끌고 있다.



문래창작촌 문화투어 ‘올래?문래!’

산업과 예술이 공존하는 문래창작촌을 제대로 감상하고 싶다면, 영등포구와 문화예술단체 보노보C에서 진행하는 문화투어 ‘올래?문래!’ 프로그램을 신청해보자.


고층빌딩숲에 둘러싸인 70~80년대 낮은 철공소 골목을 걸으며 역사문화해설가와 함께 영등포의 옛이야기를 듣고, 동네작가에게 문래창작촌의 형성과정을 직접 들을 수 있다. 철공소 장인들이 뿜어내는 에너지를 느끼면서 골목길 곳곳의 벽화와 설치 작품을 찾아보고, 전시장에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문화여행이 될 것이다.


*일시: 3월~11월 첫째, 셋째 주 토요일
*인원: 15명 (선착순모집)
*비용: 10,000원 (지도, 해설비, 전시공간 입장료 등)
*일정: 15:00 집결->투어안내 및 안내자 소개->역사문화해설사가 들려주는 영등포 역사이야기->문래창작촌 투어 및 전시관람 (투어 세부일정, 내용은 변동될 수 있음)
*문의: 보노보C 02-2637-3313 / chamisl75@hanmail.net / 영등포구 문화체육과 02-2670-3131 




나무늘보 나무공방

‘나무늘보 나무공방’은 이름 그대로 나무를 소재로 본인이 원하는 것을 만들어 볼 수 있는 나무공방이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취미로 목공을 접한 사장님이 목공의 매력에 빠져 아예 전업해 공방을 운영하고 있다.


원데이 클래스와 정규 가구 수업, 더띵클래스를 진행 중인데, 원데이 클래스에서는 캄포나무 도마, 무동력 스피커, 나무 반지 등을 만들어 볼 수 있고, 정규 가구 수업에서는 가구 만드는 방법과 목공기계를 다루는 방법 등을 배울 수 있다. 더띵클래스의 경우 본인이 원하는 가구에 대해 상담을 통해 디자인과 재료 등을 결정한 후 직접 만들 수 있다.


• 주소_ 서울 영등포구 도림로 135길 6
• 전화_ 010-2956-0754
• 영업시간_ 매일 12:00~18:00(전화예약 필수)
• 클래스 예약_ 전화 예약 가능


문래방구

‘문래방구’는 카페 겸 복합문화공간이다. 가죽공예를 전공한 젊은 사장님이 반겨주는 문래방구는 카페 운영과 함께 가죽 공예 클래스, 미술 클래스 등을 운영하고 있다. 카페 내에는 사장님이 직접 만든 아기자기한 가죽 공예 제품들과 여러 아티스트들이 참여한 소품들을 판매하며, 카페 안쪽에서는 미술 클래스가, 같은 건물 윗층에서는 가죽 공예 클래스를 진행하고 있다. 


카드 지갑이나 여권 지갑 등을 만들 수 있는 가죽 공예 원데이 클래스, 가죽에 그림을 그리는 마카쥬 클래스, 취미 미술을 위한 정규 미술 클래스 등이 운영된다.


• 주소_ 서울 영등포구 경인로 763
• 전화_ 02-2633-9204
• 영업시간_ 평일 11:00~20:00 / 토요일 12:00~21:00 / 일요일 12;00~18:00 / 화요일 휴무
• 클래스 예약_  네이버 예약 및 전화 예약 가능